(1)월경이란?
임신되지 않은 자궁에서 혈액과 점막조직이 질을 통하여 주기적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월경주기는 대개 24-32일이며 월경기간은 보통 3-7일간이고, 보통 정상적인 월경기간동안의 출혈량은 대략 33ml 이며 월경량의 약 80%는 생리 첫 2일간 나옵니다.
(2)생리불순
정상적인 생리, 곧 월경이란 성숙한 여성의 경우 새 생명을 잉태하기 위한 준비과정 중 수
정란이 착상하지 않았을 때, 자궁으로부터 점막의 괴사를 수반하는 자발적인 자궁출혈이 주기적이고, 규칙적으로 반복하여 일어나는 것입니다.
月經이라는 명칭에서 보듯이 그 어원이 달을 상징하고있는 것은 생리 배출의 주기적 현상이 28일-30일로 달의 차고 기움과 서로 상응하기 때문.이에 반하여 주기가 일정하지 않거나, 출혈량 및 지속기간이 비정상이거나, 월경 혈의 색에 이상이 있을 때를 통칭하여 ‘생리불순’이라고 합니다. 정상 월경의 경우, 주기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28~32
일형이 대부분이면서 주기 전후로 2,3일씩 변화가 있기도. 월경량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병적인 경우
1. 경조증(經早症); 예정일보다 4,5일 이상 일찍 생리가 생깁니다.
2. 경지증(經遲症); 월경이 5일 이상 지연되어 생리가 생깁니다.
3. 과다월경;월경량이 과다하게 배출되는경우,출혈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8일 이상)
4. 과소월경; 월경의 지속일수가 2일 이내, 경혈량이 지나치게 줄은 것.
5. 월경색이 자흑, 담백, 쌀뜬물같거나, 덩어리가 있을 때.
한방에서는 경조증과 과다 월경, 월경색이 자흑색이면 열증, 경지증과 과소 월경, 월경색이 담홍백색이면 허한증, 월경혈이 덩어리가 있으면서 자흑색이면 어혈이 원인. 칠정(七情), 외감(外感), 음식 부절에 의한 내상(內傷)에 의하여 충맥과 임맥 및 간장,비장, 신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한다.
생리불순은 칠정(七情), 외감(外感), 음식부절에 의한 내상(內傷)에 의하여 간장, 비장, 신장의 기능과 임맥 및 자궁의 기혈이 실조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경조증과 과다 월경, 월경색이 심홍자흑색(深紅紫黑色)이면 열증(熱症), 경지증과 과소 월경, 월경색이 담홍백색(淡紅白色)이면 허한(虛汗證), 월경혈이 혈괴(血塊)가 있으면서 자흑색이면 어혈이 원인입니다.
치료법은 칠정에 의한 경우는 해울(解鬱), 소기(疎氣) 시키며 경조증은 청열(淸熱), 보음(補陰) 경지증은 온보, 어혈의 경우는 축어(逐瘀) 치료법 등을 사용합니다. 생리불순일 때 산성 식품을 비롯한 자극성 음식과 술, 커피, 담배 등을 삼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