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의 유병율에 관해서는 보고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나 대개 가임기 여성의 3-10%, 불임 여성의 25-35% 정도라고 추정된다. 15-64세 사이의 여성 1,000명 중 4명이 매년 자궁내막증으로 입원 치료를 받게 되며 이는 유방암 환자의 수보다 약간 많은 정도이다. 자궁내막증이 본질적으로 초경 이전에는 발생하지 않는 반면 최근 10대에서의 발생은 그 보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 중 많은 수에서 유출로의 폐색등 해부학적 기형을 동반하고 있는 것이 알려져 있다. 주요 증상은 생리통을 포함한 골반통이나, 요통을 일으킵니다. 뿐만 아니라 생식 능력을 떨어뜨려 불임을 야기시키기도 하며, 자연유산과 관련이 있다고도 합니다.
1.자궁내막증의 증상 및 원인
자궁내막증이 난소를 침범, 유착을 형성하여 그로 인해 난관의 운동성과 난자를 유인하는 능력에 장애가 오면 임신 능력에 물리적 방해를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경도의 자궁내막증이라도 불임을 야기할 수 있다. 자궁 내막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생리통을 포함한 골반통이나 요통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으로 인한 생리통은 생리가 나오기 전에 시작되며, 생리 기간 동안 내내 지속된다. 초경 이후 한 번도 빠짐없이 생리통을 겪는 경우도 있으며, 대개 하복부 양쪽에 통증이 옵니다. 생리를 할 때는 떨어져 나가고 새로운 생리 주기가 시작되면 다시 새롭게 만들어지는 자궁내막은 자궁 내에 존재하는 조직으로, 임신이 되면 태반이 자리를 잡는 터가 됩니다. 이러한 자궁 내막이 자궁 내에 존재하지 않고 다른 곳에 존재할 때 이를 자궁 내막증이라고 합니다. 자궁 내막증은 에스트로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원인으로는 이식설과 면역설이 가장 신빙성이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자궁 뒤쪽, 자궁과 직장 사이의 공간에 가장 잘 생기며, 그밖에 난소, 자궁의 표면, 자궁을 차지하는 광인대 등에도 잘 생깁니다.
2.자궁내막증의 한방치료
자궁내막증의 한방에서 대표적인 병리기전은 어혈(瘀血)과 기허(氣虛)이다. 자궁내막증의 한방치료의 기본 원리는 이미 골반 내에 생겨 있는 이소성 자궁내막조직이 형성하는 어혈(瘀血)을 없애고, 추가적인 역류 유입량을 줄이며, 역류된 월경혈을 처리하는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침치료와 약물 치료를 적용합니다.
3.한방치료법의 개요
월경전 조기활혈(調氣活血) – 월경의 흐름이 원활할 수 있도록 기를 조절하고 어혈의 형성을 차단하는 치료를 적용.
월경기 활혈지통(活血止痛) – 월경기의 통증을 제어하는 치료를 적용.
월경후 기혈조보(氣血調補) – 월경후의 기력을 회복시키고 기와 혈을 고르게 보하여 면역기능을 정상화시키는 치료를 적용.
4.자궁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의 추정
*냉장고에 보관된 음식 등 찬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성생활, 특히 생리기간 중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풍이 안되는 꼭끼는 속옷, 배꼽이 가려지지 않는 옷을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말고 균형있는 영양식으로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서 변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과격한 운동과 피로,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쇠고기,닭고기, 우유 등 성장호르몬이 들어있는 식품을 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카페인이 든 음료수, 피임약, 튀긴음식, 기름이 많은 음식은 여성병 증대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여깁니다.
*지방조직을 단단하게 하여 종양화하므로 전자파를 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