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기간 중에는 태아의 발육에 비례하여 소요칼로리가 더 필요하므로 질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 힘써야 하며 특히 태아의 성장발육에 요구되는 단백질과 칼슘,철분 및 비타민 등이 풍부한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
단백질식품(고기, 생선, 알, 콩류) – 우유, 생선, 두부, 콩, 육류, 계란, 치즈, 건어물
비타민식품(채소, 과일류) – 당근, 호박, 소간, 바나나, 완두, 계란 노른자, 버섯, 버터, 사과, 복숭아, 귤, 딸기, 토마토, 수박 등의 과일류, 시금치, 가지, 양파, 오이, 배추, 양배추, 무우 등의 채소류
탄수화물식품(곡류 및 감자류) – 밥(쌀, 보리), 감자, 고구마, 팥, 빵(밀, 옥수수)
철분.칼슘식품(우유, 유제품 및 뼈채먹는 생선) – 우유, 치즈, 간, 미꾸라지, 병어포, 멸치, 새우 등 뼈채 먹는 생선, 푸른색 채소류, 분유, 김, 미역
지방식품(유지류) – 버터, 식용유, 땅콩, 호도, 마가린 등
*주의를 요하는 식품
-식염:임신중에는 평소보다 싱겁게,과량의 식염섭취는 부종과 임신중독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커피:일정량 이상의 커피는 수면에 지장을 주고 소변의 횟수를 많게 하므로 주의가 요망됩니다.
차가운 것:입덧이 날때에는 더운 음식보다는 차가운 음식이 좋으나 단번에 많이 섭취하면 설사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향신료:고추, 겨자, 생강, 후추 등 자극성인 것은 식욕을 증진시킬 만한 소량은 별지장이 없으나 임신중독증인 때는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알코올성 음료: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로운 담배:흡연은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공급에 나쁜 영향을 주어 미숙아가 태어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